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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기자수첩] 박형노 기자, 춘천 중도에 간 이유는? ​

우리투데이 이승일 기자 |  청주일보 박형노 기자는 그동안 '문화재' 관련해서 지속적인 기사를 써온 우리 시대의 몇 안되는 진정한 '문화재 기자'였다.


그런 박형노 기자가 '춘천 중도'에 처음 발을 들여놓은것은 지난 2020년 6월경이었다.
그당시 춘천중도의 상황은 말이 아니었다.

모든 언론은 춘천 중도에 '레고랜드'를 건설하려는 강원도청과 강원도의회에게 입을 다문 상태였고, 그당시 박형노 기자는 춘천중도를 지키겠다는 시민단체와 함께 투쟁의 현장을 지킨 몇안되는 기자중의 기자였다.

박형노 기자는 그간 문화재청 앞에서 벌어진 시민단체 기자회견을 비롯해 모든 '춘천 중도'관련 기자회견과 투쟁현장에 빠짐없이 참석해서 사진을 찍고, 기사를 써왔으며 그로 인해 이번 박형노 기자의 사고 소식을 접한 시민단체 회원들은 깊은 슬픔에 빠진 상황이다.

최근 강원도가 놀이시설인 '레고랜드'도 모자라 춘천 중도에 '대형 상가'를 짓겠다는 소식을 접하고 8월에 '중도 문화제'를 통해 나름 투쟁의 방향을 잡아가려고 했는데, 이번 사고로 인해 무산될것 같아 안타까운 현실이다.

 

박형노 기자의 이번 사고로 앞으로 춘천 중도유적을 지키려는 시민단체의 노력이 위축이 될수도 있겠지만, 이 사건을 계기로 많은 언론인(기자)들이 참여하는 마중물 역할을 되길 기원해본다.

다음은 박형노 기자가 쓴 기사 내용을 적어봤다.

우리 시대를 살아가는 언론인(기자)들이 한번쯤 깊이 생각해야할 기사라고 보여진다.


‘기레기’의 원인이 되는 것들....
 
칼럼_박형노 저널리스트


언론은 올바른 사회를 만들기 위해 감시 역할로 국가에서 인정한 단체이다.
 
기자는 일선에서 사회 곳곳을 들여다보며 잘못된 것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 똑 같은 행위가 다른 곳에서는 되풀이 되지 않게 하는 막중한 의무를 갖고 있다. 그런데 언론사나 기자들이 자신의 의무를 다하지 않는데 문제가 있다.
언론은 국민의 신뢰를 잃어 기자와 쓰레기를 합성하여 기자를 ‘기레기’라 불린다. 언론이 왜 이렇게 타락하였는지 그 원인을 짚어보자.


첫째. 언론사는 올바른 기사를 쓰는 기자를 원하지 않는다.
소위 광고나 물어오는 광고기자를 원한다. 사회적으로 잘못된 점을 지적하면 파면당하거나 귀양살이나 다름없는 곳으로 전출 당한다.
대기업의 잘못을 지적한 기사가 지면에 실리지 않은 경우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대기업과 사주와 뒷거래가 있었다’는 얘기가 떠돈다.
사진기자도 마찬가지로 기자로서 사명을 가진 자를 원하지 않는다. TV를 보면 기자회견을 하는 경우 기자회견하는 사람 뒤에서 사진을 촬영하는 경우를 보게 된다. 뉴스는 기자회견하는 모습이 필요하지 방청객 사진은 유용하지 않다. 이런 경우 방청에 참여한 사람에게 사진을 팔기 위해서다.
상훈 수여식에서 아주가까이 카메라를 들이대며, 자신 혼자만이 사진을 촬영하려한다. 심지어 어떤 사진기자는 태극기와 같은 중요한 소품 뒤에서 다른 사람의 사진 촬영을 방해 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런 사이비 기자들의 특징은 ‘보도’, ‘PRESS' 라고 쓰인 명패나 완장을 걸치고 다니는 것이 특징이다.
문대통령 중국방문 때 2017년 `2월 14일 수행 기자단이 중국 경호원들에 의해 폭행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 사건으로 문대통령은 국제적 망신을 당했고 중국 시진핑 주석도 기자 폭행으로 국제적 망신을 당했다.
美 트럼프 대통령 앞에서도 무례한 행동을 했으나 트럼프가 기자들에게 주의조치정도로 무난하게 넘어갔다.


둘째. 기업의 잘못을 지적하면 언론사에 민·형사소송을 하여 언론활동에 지장을 준다.

명백하게 기업 잘못이 들어났어도 사법부는‘언론사가 손해배상을 해야 한다’고 판결한다. 사법부 법 취지는 도둑질하는 것을 신고하면 도둑이 도둑질을 못해 손해를 입었다며, 신고자가 도리어 손해배상을 해야 한다.
단체에 대한 잘못을 지적하면 지면으로 언론사를 운영하는 경우는 구독안하기 운동을 하며 주위사람들까지 구독을 방해한다. 그래도 자신들의 요구 조건이 관철되지 않으면 언론사 앞에서 시위를 하기도 하고 언론사 사무실로 들어와 집기 등을 던지며 행패를 부린다. 심지어 윤전기를 파괴하는 경우도 있었다.
제일 심한 집단이 종교 집단이며, 특히 성경을 모토로 하는 집단이 도를 넘어선 정도가 아니라 악랄하기 그지없다.


셋째. 정치권이다.
국가나 정당의 잘못을 지적하면 국가는 국가가 행하는 정책에 발목을 잡지 말라고 갖은 방해를 다한다. 그래도 계속 국가정책에 대한 잘못을 계속 지적하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여 대항하겠다고 협박하고 정당인 경우는 노골적으로 이런 기자는 파면하라고 사주에게 요구한다.
여당이나 야당 모두 자신들의 정책에 대한 잘못은 생각하지 않고 오직 언론으로 책임을 떠넘긴다.

 

넷째. 기자를 교육시킨다고 하여 참석하여 보면 어떻게 하면 법을 피해 나가는 법만 가르친다.
기자에 대한 꿈을 가지고 활동하는 기자들은 ‘기자들이 갖춰야할 덕목과 바르게 글을 쓰서 바르게 활동하는 방법을 가르치지 않고 편법을 가르치냐’며, 항의하는 기자도 있다. 국가나 국민 대다수가 올바른 보도를 원하지 않고 오직 자신들에게 이익이 되는 보도만 원한다.
그 예로 공무원에 범죄에 대해 바라보는 관점은 관대하다 못해 범죄자라 할 수 있는 수준이다.
국회의원이나 자치단체장 등 선출직 공무원을 선출하는 경우 부도덕한자들이 대부분 선출되고 범죄자나 강간범에 가까운 자들이 종종 선출된다. 심지어 부부가 건전하게 살아온 후보 보다 첩을 많이 거느린 후보가 당선될 확률이 높다. 여자들마저 “남자는 그럴 수 있다”며, 강간범에 가까운 자들을 옹호하고 있다.
국민들 대부분은 입으로 정직함을 말하지만 마음속으로 부패한자들과 함께하고자하는 마음이 선출직 공무원을 사악한 자들을 선출하고 선출된 사악한 공무원은 공무원사회를 부패하게 하고 언론마저 부패로 물들이고 있다.
기자가 정부잘못을 바로 잡으려 노력하면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는 성질 더러운 놈” 이라고 뒤에서 욕한다. 이런 일들을 겪은 기자는 국가와 국민에 대한 실망은 무엇이라 표현하기 힘들다.
글을 쓰는 사람들은 하늘의 뜻을 받아야 글을 쓰기 쉽기 때문에 바른 마음을 갖고자 종교인보다도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언론이 부패해 가짜 뉴스가 판치는 그 사회는 존재 가치가 없다.
국민이 바른 언론 사회를 원한다면 국민 스스로 바른 마음을 갖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