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

[한단고기 제1탄] 단군세기 서문

단군세기 서문


爲國之道가 莫先於士氣하고 莫急於史學은 何也오
史學이 不明則士氣가 不振하고
士氣가  不振則國本이 搖矣오 政法岐矣니라.

 

나라를 위하는 길에는 선비의 기개보다 앞서는 것이 없고, 사학보다 더 급한 것이 없음은 무엇 때문인가? 
사학이 분명하지 못하면 선비의 기개를 진작시킬 수 없고, 선비의 기개가 진작되지 못하면 국가의 근본이 흔들리고 나라를 다스리는 법도가 갈라지기 때문이다.

 
盖史學之法이 可貶者貶하고 可褒者褒하야
衡量人物하고 論診時像하니 莫非標準萬世者也라
斯民之生이 厥惟久矣오 創世條序가 亦加訂證하야
國與史가 竝存하고 人與政이 俱擧하니
皆自我所先所重者也라.


대개 역사학을 하는 방법이란 잘못된 것은 비판하고(可貶者貶), 기릴 것은 찬양해서 인물을 저울질하여 평가하고 시대의 모습을 논하여 진단하는 것이니, 만세의 표준이 아닌 것이 없다.
우리 민족의 삶은 참으로 유구하다. 새로운 세상을 열고 질서와 법도를 세운 내용(創世條序) 또한 분명히 밝혀져 있어, 나라와 역사가 함께 존재하며 사람과 정치가 함께 거론되니, 나라와 역사와 사람과 정치(國, 史, 人, 政), 이 네 가지는 모두 우리 스스로가 우선시하고 소중히 여겨야 할 것이로다.


嗚呼라 政猶器하고 人猶道하니 器可離道而存乎며
國猶形하고 史猶魂하니 形可失魂而保乎아.
竝修道器者도 我也며 俱衍形魂者도 亦我也니
故로 天下萬事가 先在知我也니라.
然則其欲知我者인댄 自何而始乎아.

 
아아! 정치는 그릇과 같고 사람은 도와 같으니, 그릇이 도를 떠나서 존재할 수 있겠는가. 나라는 형체와 같고 역사는 혼과 같으니, 형체가 그 혼을 잃고서 보존될 수 있겠는가. 
도와 그릇을 함께 닦는 자도 나요, 형체와 혼을 함께 키워 나가는 자도 나다. 
그러므로 천하만사는 무엇보다 먼저 나를 아는 데 있다. 그렇다면 나를 알려고 할진댄 무엇으로부터 시작해야 하겠는가 

 
三神一體之道는 在大圓一之義하니
造化之神은 降爲我性하고
敎化之神은 降爲我命하고
治化之神은 降爲我精하니
故로 惟人이 爲最貴最尊於萬物者也라.

 
대저 삼신일체(삼신과 하나됨)의 도(三神一體之道)는 ‘무한히 크고 원융무애하며 하나 되는 정신(大圓一)에 있으니(이 삼신일체의 조화로부터 인간이 화생되어 나올 때 그 생성 원리는 이러하다), 조화신造化神이 내 몸에 내려와 나의 본성(性)이 되고, 교화신敎化神이 내 몸에 내려 삼신의 영원한 생명인 나의 목숨(命)이 되며, 치화신治化神이 내려 나의 정기(精)가 된다. 
그러므로 오직 사람만이 만물 가운데 가장 고귀하고 존엄한 존재이다.

 

夫性者는 神之根也라
神本於性이나 而性未是神也오
氣之炯炯不昧者가 乃眞性也라
是以로 神不離氣하고 氣不離神하나니
吾身之神이 與氣로 合而後에 吾身之性與命을 可見矣오

 
대저 성(性)이란 신神(신명)이 생겨나고 자리를 잡는 근거이다. 신이 성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성이 곧 신인 것은 아니다. 
기氣가 환히 빛나 어둡지 않는 것이 곧 참된 본성이다.
그러므로 신神은 기氣를 떠날 수 없고, 기 또한 신을 떠날 수 없으니, 내 몸 속의 신(吾身之神)이 기와 결합된 후에야 내 몸 속의 본성(吾身之性, 조화신)과 (삼신의 영원한 생명인) 나의 목숨(명, 교화신)을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性不離命하고 命不離性하나니
吾身之性이 與命으로 合而後라야
吾身의 未始神之性과 未始氣之命을 可見矣니라.


본성(性)은 저마다 타고난 (삼신의 영원한 생명이 화한) 목숨(命)과 분리될 수 없고, 목숨도 본성과 분리될 수 없다. 그러므로 내 몸에 깃든 본성이 목숨과 결합된 뒤라랴 
내 몸에 신화神化하기 이전의 본성과 기화氣化⑦하기 이전의 목숨(命)의 조화 경계를 볼 수 있다.


故로 其性之靈覺也는 與天神으로 同其源하고
其命之現生也는 與山川으로 同其氣하고
其精之永續也는 與蒼生으로 同其業也니라
 

그러므로 인간의 본성(性)에 담긴 신령스러운 지각(靈覺)의 무궁한 조화능력은 하늘의 신(天神=三神)과 그 근원이 같고, (삼신의 영원한 생명 자체인) 인간의 본래 목숨(命)은 자연의 산천과 
그 기가 같고, 인간의 정기(精)가 자손에게 이어져 영원히 지속함은 천지의 이상세계를 이루어가는 과업(業)을 창생들과 함께 하는 것이다.


乃執一而含三하고
會三而歸一者가 是也니라.
故로 定心不變謂之眞我오
神通萬變을 謂之一神이니
眞我는 一神攸居之宮也라
知此眞源하고 依法修行하면
吉祥自臻하고 光明恒照하나니
此乃天人相與之際에
緣執三神戒盟而始能歸于一者也니라.
故로 性命精之無機는 三神一體之上帝也시니
與宇宙萬物로 渾然同體하시며
與心氣身으로 無跡而長存하시고
感息觸之無機는 桓因主祖也시니
與世界萬邦으로 一施而同樂하시며
與天地人으로 無爲而自化也시니라.
是故로 其欲立敎者는 須先立自我하고
革形者는 須先革無形이니
此乃知我求獨之一道也니라.


바로 하나에는 셋(삼신)이 깃들어 있고(執一含三), 세 손길로 작용하는 삼신은 하나의 근원으로 돌아가는 원리(會三歸一)가 그것이다.(하나(一神)속에 셋(조화造化 성性, 교화敎化 명命, 치화治化 정精)이 있고 셋은 그 근본이 하나(一神)의 조화다.).
그러므로 (무궁한 일신의 조화에 머무는) 마음을 바르게 하여 변하지 않는 것을 ‘진아眞我(참된 나)’라 하고, 신통력으로 온갖 변화를 짓는 것을 ‘일신一神(하나님)’이라 하니, 진아는 우주의 일신이 거처하는 궁궐이다.
이 참됨의 근원을 알고 법에 의지해 닦고 행하면 상서로운 기운이 저절로 이르고 신(삼신)의 광명이 항상 비치게 된다. 이것이 바로 사람이 하늘과 하나 되고자 할 때(天人相與之際), 진실로 삼신의 계율(참전계)을 굳게 지킬 것을 맹세하고(三神戒盟) 진리를 공부를 시작해야만 능히 이 하나됨의 경지 一者(一神)에 돌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성과 목숨과 정기(性命精)가 혼연일체의 경계에 계신 분은 삼신과 한 몸(三神一體)이신 상제님(三神一體上帝)⑬이시다.상제님은 천지 만물과 혼연히 한몸이 되시어, 마음과 기운과 몸(心氣身)으로 아무 자취를 남기지 않으시나 영원히 존재하신다.
그리고 느낌과 호흡과 촉감(感息觸)이 혼연일체의 경지에 계신 분이 인류의 시조되시는 환인주조님이시다.환인주조님은 세계만방에 한결같이 덕화를 베풀고 함께 즐거움을 누리시며, 하늘 땅 인간 삼계와 더불어 함이 없이 저절로 조화를 이루신다.
이러하므로 가르침(敎)을 세우려는 자는 반드시 먼저 자아를 확립해야 하고, 자신의 형체를 바꾸려는 자는 반드시 먼저 무형의 정신을 뜯어고쳐야 하나니, 이것이 바로 ‘나를 알아 자립을 구하는 유일한 방도’인 것이다.


嗚呼痛矣라
夫餘에 無夫餘之道然後에 漢人이 入夫餘也며
高麗에 無高麗之道然後에 蒙古가 入高麗也어니와
若其時之制先하야 以夫餘에 有夫餘之道則漢人은
歸其漢也며 高麗에 有高麗之道則蒙古는 歸其蒙古也니라.
嗚呼痛矣라.
向年에 潛淸輩之邪論이 陰與百魂夜行하야
以男生發岐之逆心으로 相應而合勢하니
爲國者抑何自安於道器兩喪하며 形魂全滅之時乎아.
今에 外人干涉之政이 去益慈甚하야
讓位重祚를 任渠弄擅호대 如我大臣者가
徒束手而無策은 何也오 國無史而形失魂之故也니라.
一大臣之能이 姑無可求之爲言이나
而乃擧國之人이 皆救國自期오
而求其所以爲有益於救國然後에 方可得以言救國也니라
然則救國이 何在哉아. 向所謂國有史而形有魂也니라.
神市開天이 自有其統하야 國人統而立하고 民因統而興하나니
史學이 豈不重歟아 書此하야 樂爲檀君世紀序하노라.
上之十二年癸卯十月三日에
紅杏村叟는 書于江都之海雲堂하노라.

 

아, 슬프구나!
부여에 부여의 도가 없어진 후에 漢나라 사람이 부여에 쳐들어왔고, 고려에 고려의 도가 없어진 후에 몽골이 고려에 쳐들어왔다. 만약 그 전에 부여에 부여의 도가 있었다면 한나라 사람은 한나라로 쫓겨 가고, 고려에 고려의 도가 있었다면 몽골인은 몽골로 쫓겨갔을 것이다.
아, 통탄스럽도다!
과거에 오잠吳潛과 류청신柳淸臣 같은 간신배들이 떠들어 댄 사악한 말들이 백귀와 더불어 야행하여 고구려의 역신인 남생男生과 발기發岐의 역심과 상응하여 합세하였는데, 어찌하여 나라를 다스리는 사람들이 도와 그릇이 함께 없어지고 형체와 혼이 다 사라지는 때에 자신만 편안코자 한단 말인가! 금일에 외인(몽골인)들이 정사를 간섭함이 갈수록 심하여 왕위에서 물러나고 다시 오름은 저희들 멋대로 조종하되, 우리 대신들이 속수무책인 것은 무슨 까닭인가? 나라에 역사가 없고, 형체가 혼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로다.
위대한 신하 한 사람의 능력으로 나라를 구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없으니, 온 나라 사람이 나라 구할 것을 스스로 기약하고 나라를 구하는 데 무엇이 유익한 것인지를 찾아낸 연후에 비로소 구국을 말할 수 있으리라.
그렇다면 나라를 구하는 길은 어디에 있는가.
앞에서 말한 바, “나라에 역사가 있고, 형체에 혼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신시에 나라를 연 이후로 국통이 있어(神市開天), 나라는 이 국통國統으로 인하여 세워지고, 백성은 이 국통으로 인해 흥하였나니, 역사를 배움이 어찌 소중하지 않으리오?
기쁜 마음으로 이글을 써서 <단군세기>의 서문으로 삼는다.
공민왕 12년(1363년) 계묘 10월 3일에, 흥행촌수紅杏村叟가 강화도의 해운당海雲堂에서 쓰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