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한국시스템에어컨유지관리협회 김방호 경기도지회장을 만나다

  • 등록 2023.06.15 13:32:06
크게보기

 

경기도 오산시 세마역 인근에 위치한 한국시스템에어컨유지관리협회 경기도지회를 방문해서 김방호 지회장을 만나봤다.
최근 날씨가 더워지며 시스템에어컨 관련해서 문의가 빗발치는 바쁜 가운데 시간을 내어 인터뷰를 진행했다. <편집자 주>

 

다음은 인터뷰 전문이다.


Q. 올여름 평년보다 높은 더위로 인해 에어컨 사용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점에 대해 한말씀?
A, 안녕하십니까? 한국시스템에어컨유지관리협회 김방호 경기도지회장입니다. 올해는 사상 유례가 없을 정도로 더운 날씨가 예고되고 있어 에어컨 업계는 눈코뜰새가 없이 바쁜게 현실입니다. 또한 그동안 코로나19로 움츠렸던 우리사회가 이번 6월 1일부터 엔데믹으로 활력을 되찾고 있어 여기저기서 에어컨에 대한 세척 등의 문의가 빗발치고 있습니다.
특히 경기도는 현재 1,400만명이라는 국내 인구의 26%가 밀집한 곳으로 더욱 그렇습니다.

 

Q. 우선 시스템에어컨이란 개념부터 설명해 주신다면?
A. 시스템에어컨이란 하나의 실외기를 통해 2대 이상의 에어컨이 연결되는 것을 말합니다.
가정용보다는 가장 쉽게 생각하면 PC방, 식당, 사무실 등에 보면 천정에 에어컨들이 대부분 시스템에어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요즘에는 고급아파트 등에서도 시스템에어컨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거실과 안방 등에 시스템에어컨을 설치하는 상황입니다. 

 

Q. 현재 부산광역시교육청과 인천광역시교육청에서는 '시스템에어컨 감리'에 대해 상당부분 진행이 되고 있는데, 경기도교육청의 반응은 어떠한가요?
A. 우선 제 능력의 한계가 느껴지고 있습니다. 그점에 대해서는 제 스스로 반성하고 있습니다. 경기도교육청은 아직 '시스템에어컨 감리'에 대해 미온적인 상태입니다.
경기도 교육청 주무관들의 의식이 바뀌어야 하는데, 아직은 요원한 상태입니다.
학교에서도 시스템에어컨이 설치된 곳이 많고, 세척 등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현실에서 '시스템에어컨 감리'를 통해 정기적으로 세척 등을 진행하는데 경기도교육청의 주무관들이 아직 그 필요성에 대해 모르는 상황입니다.

 

 

 

Q. 유사협회에 대해 한말씀 하신다면?
A. 본 협회는 일자리를 만들고 창업을 지원하며, 여기에 일감을 만들어 창업자의 매출을 증대시키고자 시작한 세월이 어느덧 20여년이 훌쩍 지나가고 있습니다.
협회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빈틈을 이용하여 유사협회를 만들고 민간자격을 등록하여 과다 교육비를 받아가며, 세척 교육이라는 명목아래 영업을 하는 협회들이 있습니다.
협회라고하여 무조건 많은 교육비를 받고 교육을 할 수 있는건 아닙니다.
협회의 허가사업 등록증에 교육사업이 표기되어 있어야하며, 협회 정관에 이러한 내용이 포함 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교육강사는 시스템에어컨과 관련된 냉동공조분야의 HRD에서 승인하는 냉동공조 교육강사로 승인을 받아야하며, 용접교육이나 설치교육은 별도의 관할청에 교육 허가 또는 신고를 필하여야 합니다.
유사 교육의 난립은 기준을 허물고 동 업계의 혼란만 야기시키는 결과로 오히려 발전에 저해될 수 있다는 판단에 2023년 조사팀을 발기하여 철저하게 조사 하여 법적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독극물을 친환경세제로 둔갑 홍보하여 판매하는 업체와 단체를 조사하여 판매량을 파악하고 오수관이나 우수관에 버려지는 용량을 확인하여 환경 복구를 위한 책임을 지도록 관련기관에 의뢰 할 예정 입니다.
"협회는 사업 허가시 허가 내용과 다른 사업을 영위 시 사단법인을 취소할 수 있다"라는 조항을 빌어 철저하게 확인하여, 2023년에는 동업계에서 퇴출 되도록 할 것 입니다.
이는 동 업계의 위상을 높이기 위함이며, 장기적 목표인 4만명의 기술인과 여기에 47만명의 고용인원 모두의 이익을 위함 입니다.
본 협회의 정보를 이용하여 수정하고 다듬어 본 회와 유사하게 모방하는 협회들의 설립이 점점 늘어나고 있기에, 홈페이지 사이트에 추진하고 있는 내용의 글을 자제하였으나 지금이 정리되어야 할 시기로 판단되기에 2023년부터는 추진되는 모든 내용은 홈페에지를 통하여 공시·공고토록 할 것 입니다.
희망과 용기를 가지시고, 기술인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Q. 시스템에어컨 서비스 불공정 행위 및 비용 과다 청구 관련 민원접수에 대해서 한말씀?
A. 그동안 동 업계의 관행과 잘못된 습성으로 서비스 과다 비용 등 많은 피해 민원이 접수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표준을 만들고 원칙을 정착시켜 소비자로부터 신뢰받는 업계로 거듭나야 합니다.
제조사의 불합리한 내용을 토대로 작성하시어 제출하시면, 확인 및 검토 후 법적인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잘못됨을 바로 잡도록 할 것입니다.
특히 수입제품의 서비스 관련 부당한 비용에 대한 민원이 많아, 국가에 민원을 접수함과 동시에 사실에 입각한 근거 자료를 수집하여 부품 수입원가 공개를 요청할 예정 입니다.
아울러 서비스 체계와 하도급 및 공정거래 위반의 소지 여부를 조사하고 확인하여 공정거래위원회를 통하여 바로잡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은 동 업계의 위상과 권위가 높아지도록 원칙과 기본의 틀을 만드는 해로 정하고 본 회 단체표준을 통해 보다 안정적인 기술을 인정받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에어컨 산업의 미래 지향적인 발전을 위해 삼x전자 서비스와 함께 원칙을 세우고 틀을 만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Q. 2023년 세척 후 의무적인 세척감리가 실시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A. 부산시 교육청은 2023년부터 학교 시스템에어컨 세척 후 세척검사를 실시키로 하였습니다.
세척검사 기관(협회)은 협회 설립 허가 시 제출된 정관에 세척감리. 교육 등 의 내용이 표기되어 있어야하며, 설립시 허가증에 세척검사(감리)와 세척교육 관련 내용이 명확하게 표기된 협회이여야 합니다.
에어컨 공조와 관련된 유사 협회에서의 민원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협회별 적격심사 또는 법적 근거자료와 명분을 제시토록 할 예정이며, 적격심사 후 지정된 협회만이 세척검사 후 "세척필증"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본 협회는 20여년의 준비와 근거.명분과 실적을 토대로 의무적인 세척검사를 전국으로 확대, 적용토록 홍보할 예정이며, 법적 기준을 마련코자 표준을 만들고 여기에 민간자격을 공인자격으로 승급을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유사 협회들의 회원사를 위한 봐주기식 세척검사는 시장질서가 무너지고 저가 세척의 원인으로 작용,  많은 기술인들의 폐업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이때, 2023년은 질서가 바로서고 무분별하게 설립된 유사 협회의 잘못된 모방정책을 바로잡는 해로 정하고 최선을 다해 노력할것을 약속드립니다.
다시금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 드리며, 동 업계의 권익과 신뢰가 정착되도록 함께 노력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Q. 마지막으로 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시스템에어컨 분야는 앞으로 10년안에 더 큰 성장을 할것입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까지도 더욱 고객들의 요구가 많아질것입니다.

한국시스템에어컨유지관리협회는 체계적인 관리, 수명 연장, 에너지 절약, 공기질관리법에 의한 친환경 공간을 만들어가는 협회가 될것입니다. 많이 지켜봐주시고 함께하시죠. 감사합니다.

 

이승일 기자 xtlsia@gmail.com
Copyright @(주)우리투데이 Corp. All rights reserved.


(주)우리투데이 주소 : 충남 천안시 서북구 성정동 793, 302호 등록번호 : 경기 다50706(일반주간신문) 발행인 : 주식회사 우리투데이 | 대표이사 : 나영철 | 발행 : 나영철 편집인 : 이승일(010-9536-4336) 등록번호 : 경기 아52925(인터넷신문) 발행인 : 채정오 편집인 : 이승일 대표 이메일 : xtlsia@naver.com 법인사업자등록번호 : 332-86-02272 업태 : 정보통신업 종목 : 신문 발행업(정기간행물) Copyright @(주)우리투데이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