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투데이 이동현 기자 | 북원태학(대표 장현근)은 2025년 12월 20일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 산동면 만행산길 108-9에 위치한 만행산 천문체험관에서 2026년 일본기행단 사전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장현근 대표는 "백제역사지구로 지정된 공주.부여.익산의 문화와 역사가 어떻게 일본으로 전파됐는지를 알아야 현지에서 아는만큼 보인다"라며, 오전 9시부터는 '일본의 지질.지형과 문화형성 관계', 10시부터는 '공주.부여.익산 백제 문화와 역사 돌아보기/불교미술을 중심으로(일본 간사이 지방 비교)', 11시부터는 '천황제 이데올로기와 정한론(일본의 근대사)', 이후 점심 식사를 하고 13시부터는 '일본기토라천문도와 천상열차분야지도 이해', 14시부터는 '태평양 전쟁과 조선인 희생자 1부- 침략과 저항', 15시부터는 '태평양 전쟁과 조선인 희생자 2부- 기억 추모 해원 그리고 미래', 16시부터는 '일본기행 참가자들을 위한 행정사항 전달'이 진행됐다.
또한 장현근 대표는 이날 일본기행단의 비행기표 등 세밀한 부분부터 일본 열도의 지리까지 설명하는 등 열정을 쏟아 참석자들의 박수갈채를 받았다.

이날 일본기행단에는 김제시에 거주하는 시민부터, 익산 및 남원 거주하는 시민까지 다양하게 참여를 했으며, 분당에 사는 분도 참여하는 등 호응이 높았다.
이번 2026년 일본기행단 일정은 총 6박7일로 첫날인 1월 21일에는 나라 아스카에 피운 고대 한국 문화를 주제로 일본 나라현 아스카촌으로 이동해 오미아시 신사를 비롯해 아스카사 및 이루카수총 등을 답사하고 1월 22일에는 호류지 속의 백제 불교 문화라는 주제로 호류지 등을 돌아보고, 1월 23일에는 도다이지(동대사)에 서린 도래인 숨결이란 주제로 나라국립박물관, 교토 고려사터(고구려 사찰) 등을 돌아보고 1월 24일에는 정지용과 윤동주를 만나다라는 주제로 정지용과 윤동주 시비가 있는 도시사 대학 등을 돌아본다.
그리고 1월 25일에는 교토 마이즈루-우키시마호 조선인 희생자 추모제에 참석하며, 1월 26일에는 오사카의 벽골제 사야마이케/오사카성 윤봉길 의사라는 주제로 윤봉길 의사 위수 감옥터를 방문한다.
그리고 1월 27일에는 오사카에서 6박7일의 일본기행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르는 여정이다.

이날 참석한 A씨에 따르면 "이번 일본기행단의 일정은 다른 어떤 여행사의 패키지 상품과는 비교가 안되는 그야말로 장현근 대표의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참으로 의미있는 여정이 될것같다"며, "장현근 대표가 체력적인 한계로 인해 이번이 마지막이라고 하니 이번에 예약을 해서 기회를 잡아서 너무 기쁘다"고 전했다.
한편 이곳 만행산 천문체험관은 만행산 천황봉(해발 909m) 자락에 위치한 전형적인 산촌 마을로 자연 생태의 순수함이 오롯이 보존되어 있고 천오백년의 유구한 역사를 간직한 귀정사가 있으며 마을이 낳은 최고의 소리꾼 국창 안숙선 생가가 있는 곳이기도 하다.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물과 울창한 숲, 하늘 가득 별이 쏟아지는 천연의 하늘 공간을 가지고 있는 마을에는 자연과 하나 되는 살아있는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산촌 공간이 있고 신비스러운 우주를 향한 꿈과 희망을 키울 수 있는 곳이며, 넉넉한 인심으로 모든 것을 따뜻하게 감싸 안을 수 있는 순박한 사람들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며 천문 우주의 꿈을 키웠던 조상의 얼을 되살리는 큰 뜻을 품고 자연 그대로의 산촌을 보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