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투데이 김태현 기자 | 고양산업진흥원(원장 오창희, 이하 진흥원)은 2020~2021년 지역SW서비스사업화지원사업 2차년도 결과보고회를 12월 29일(수) 진흥원 대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
2020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모 사업에 선정되어 진행한 지역SW서비스사업화지원사업은 SW 서비스 사업화를 통해 지역SW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으로, 진흥원은 3개 과제가 선정되어 2년 간 약 15억원의 국비를 유치하여 사업을 진행하였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고양시, 진흥원, 참여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2차년도 주요 성과와 후속 계획 등을 논의하였다.
참여기업인 ㈜소프트제국은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 스마트 컨트랙트 에디터, 브라우저 보안 PIN(개인식별번호) 인증 서비스를 개발하였는데, 특히, 올해 국내 특허 등록 5건 및 출원 4건, 해외 특허 12건을 출원하는 등 기업의 기술력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고용노동부 강소기업과 경기도 스타기업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통해 고용노동부 장관상과 지식서비스산업 발전 유공자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까지 수상하였다.
㈜포디비전은 360도 돔 영상 5편과 가상현실(VR) 돔 영상관 전용 운영 플랫폼, 고양시 관광 플랫폼 앱을 개발하였는데, 360도 돔 영상관은 이달 23일 원마운트 오징어파크에서 개장하여 명상 체험, 심리 치유, 수궁가 등의 실감형 영상을 현재 관람할 수 있다. ㈜포디비전은 올해 360도 돔 영상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여 ㈜골라골라와 서울 지역 총판 계약을 체결하였고, 7월에는 고양시청소년진로센터와 함께 ‘나만의 3D 부캐 만들기’ 교육 과정을 운영하며 청소년들에게 3D 애니메이션 분야의 진로 체험 기회를 제공하였다.
㈜참빛교육은 아이들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기반 영어 도서 추천 서비스를 개발하였는데, 올해는 제품 상용화를 위해 인스타그램 라이브, 온라인 세미나, 커뮤니티 등을 운영하면서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였고, 투자 제안을 받는 등의 성과가 있었다. 특히, 올해 6월부터는 고양시 3개 아동센터에 과제 산출물을 활용하여 무상 교육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아동센터에 학습용 노트북 10대를 무상 제공하였고 전담 교사를 배정하여 27명의 아동들에게 매달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독서 챌린지 이벤트를 통해 교육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 계층 아이들에게 영어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를 주는 등 지역 사회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참여기업들은 올해 사업이 종료된 후에도 과제 산출물이 고양시민과 고양시 기업들에게 환원할 수 있도록 무상 제공 등의 방법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계획이다.
진흥원 오창희 원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참여기업들이 고양시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고양시 기업, 고양시민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많은 사업을 발굴하여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