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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강화,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 및 행동중재 지원.”

○ 장애학생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한 학교 적응력 강화
○ 행동중재를 위한 지속적이며 안정적 지원·협업 체계 구축

우리투데이 김태현 기자 |  인천광역시강화교육지원청(교육장 유선식) 특수교육지원센터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수교육대상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학생 및 학부모,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맞춤 지원 하고 있다. 학생 지원은 특수교육지원센터 통합교육 지원교사를 학교로 직접 파견하여 학생 및 학부모, 학교내외의 의견을 듣고, 학생의 부적응행동 감소 및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교와 가정 연계를 통한 일관된 행동지원이 가능하도록 지속적인 상담 및 의견수렴도 진행하고 있다.

 

학부모 지원으로는 가정별 맞춤형 긍정적 행동지원 방법에 대해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각 가정별로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19 방역강화 및 강화의 지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비대면 온라인(zoom)을 통해 상담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부모 상담을 통해 문제행동 대처 방법에 대한 정보 제공 뿐 아니라 심리적 지원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

 

교사 지원은.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해 외부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긍정적 및 도적적 행동 지원방안’을 주제로 2회기에 걸쳐 비대면 온라인(zoom) 연수가 이루어졌다. 추후 지원으로 행동중재를 위한 지속적이며 안정적인 지원·협업 체계 구축을 위해 행동중재 전문가 양성 및 담당자 협의회, 특수교육센터교사 대상 연수 및 행동중재 수업연구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강화특수교육지원센터는 행동중재 관련 학습도구 지원과 행동중재 교실을 구축하여 강화 관내 학교 및 학급을 지원하고,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지원 및 협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긍정적 행동중재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의 학부모는 “학생의 개별 상황에 맞춰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었고, 지속적으로 의견을 반영하여 진행되는 점이 도움이 많이 되었다. 그리고 학부모 상담을 통해 가정에서의 행동지원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어서 많은도움이 되었다‘며 만족해하셨다.

 

강화교육지원청(고석봉 미래교육지원센터장)은 ”앞으로 강화지역 특수교육대상자의 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및 행동중재 지원을 하겠다“라고 전했다.